Ⅱ 친절한금자씨의 줄거리
(중략)
'친절한 금자씨'라는 말도 교도소에서마저 유명세를 떨치던 그녀에게 사람들이 붙여준 별명이다.(그러나 이 부분에서 영화의 키워드를 감상하는 키워드가 생긴다고 할 수있다. 바로 금자의 친절은 '목적'이 너무도 뚜렷한 친절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자신의 주변
친절한 금자씨의 감상평
(중략)
영화를 보고 나서 가장 감동을 받은 것은 바로 배우 이영애의 변신입니다. 여담이지만 솔직히 전지현, 한채영, 송혜교와 같은 신세대 스타들을 좋아하는 저이지만, 친절한 금자씨를 보고 나서 이영애라는 배우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약간은 퇴페적이면서도 성숙한
1.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기전에...
올해 최고 기대작으로 흥행 돌풍을 일으켰던 “친절한 금자씨”는 복수 3부작의 결말이라는 박찬옥 감독에 대한 기대와 인지도 그리고 주인공 이영애에 의해 개봉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개봉 후 관객들의 반응은 극히 상반적이다. ‘실망스럽다’ ‘이영애만 예
친절한 금자씨
- 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작가주의 영화
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
친절한 금자씨’라는 영화는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중 최후의 시리즈로 각광을 받은 작품이다. 게다가 ‘미모’의 여배우 이영애가 찍은 영화이며, 영화 속 내용은 이영애가 이를 위해서 준비 된 배우라는 듯이 주인공 금자의 ‘미모’를 강조한다. 이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예고편만을 보고 극
친절한 금자씨>에 주목하고 있다.
박찬욱의 복수 시리즈
박찬욱 감독이 JSA 이후 복수 삼부작으로 기획한 첫번째 작품이 바로 <복수는 나의것>이다.
두 번째가 올드보이 이고.
세 번째는 친절한 금자씨이다.
▲ 본론
복수는 나의것의 내용
<올드보이>가 한창 칸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
작가주의 영화란?
감독이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한 권의 책을 쓰는 것은 작가인 것처럼, 한 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다.
즉, 작가주의의 관점에서 영화도 문학처럼 만든 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한다.
비 장르 영화, 작가 예술 영화
감독의
(1) 태도 변화
개념
이미 취한 행동으로 태도와 행동 간의 인지 부조화가 발생하였는데 자신의 행동을 취소 할 수 없을 경우 태도를 바꾸어 행동과 태도를 일치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태도변화의 개념을 「박하사탕」과「죽은 시인의 사회」 두 편의 영화에서 찾을 수 있었다. 다음은 태도변화의 개
Ⅰ. 대중문화 비평이란?
대중문화 비평이란 대중문화를 감상하고 이해와 해석을 거쳐 가치 평가에까지 이르는 것으로, 그 문화가 어떤 점에서 가치가 있는지, 또 어떤 점이 흥미와 감동을 주는지, 혹은 어떤 점에서 좋지 않으며 성공적이지 못한지 등에 대해 근거와 이유를 들어 비평하는 것이다.
그
우리시대에는 ‘친절한 금자씨’가 있고, ‘굳센 금순씨’가 있다. ‘개명을 위해 싸우는 삼순이’가 있는가 하면 ‘촌스런 엄마 말순씨’도 있다. 요즘 영화와 드라마 시장은, 온통 ‘이름의 전쟁’을 방불케 할 만큼 수많은 사람들 ( 다소 상당히 촌스럽거나, 유치하여 쉽게 기억이 될만한 이름을 가